옛날 활은 뾰족하게 되어 있음
콘체르토라는 것은 협주곡이고 RV는 비발디의 약자.
클래식 음악의 구성 요소 7가지 기억하기
음의 높이, 음의 길이, 화음, 박절, 빠르기, 셈여림, 음색
음악의 형식은 대표적으로 론도와 변주 두 가지로 나뉜다. (둘 중 하나는 출제됨)
음악적으로 의미를 갖는 가장 작은 단위를 모티프라고 한다. 리듬의 패턴이나 음높이 패턴으로 느낄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음높이의 동일한 진행이 모티프의 예라고 할 수 있다.
악구와 악절의 의미를 기억할 필요가 있다. 말을 할때 문장처럼 하나의 의미를 이루는 것으로 모티브보다 조금 더 규모가 크다.
론도 형식은 주제가 여러 차례 반복되는 사이에 에피소드라고 일컫는 대조적 매시지가 등장한다. 아래의 예시로 A라는 주제가 여러 차례 반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변주곡은 론도 형식과 달리 주제의 반복이 아닌 주제의 대조를 통해 통일성과 다양성을 추구한다.
론도 형식의 경우 큰 주제가 계속적으로 반복된다.
반면 변주곡의 경우 주제의 원형이 끊임없이 반복되면서 진행된다.
변주곡의 대표적인 예시로 볼레로가 존재한다. 이 경우 음색과 볼륨만 변한다.
소프라노의 경우 "콜로라투라"라는 높은 음역대를 부르는 사람을 부르는 명칭이 있다.
테너 중에서도 카스트라토와 카운터테너가 존재하는데 소리만 듣고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콜로라투라의 경우 넓은 음역의 아르페지오나 급속한 악구 변화 등 기악 음악에서 사용되는 기교적인 테크닉을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카스트라토의 경우 테너에 속하면서 사춘기 이전에 거세를 당한 남자 성악가를 말한다. 소년의 목소리를 가지지만 폐는 성인의 것으로 넓은 음역을 노래할 수 있다.
카운터테너의 경우는 거세를 하지 않고 여성의 음역대를 낼 수 있는 사람들을 부르는 말이다. 팔세토(가성)을 이용해서 소리를 낸다.
오페라는 문학,음악,연극,춤,무대 장치 등을 포함한 종합 예술 작품이다.
Camerata 라는 용어를 기억하자.
이는 르네상스 시절, 피렌체의 바르지 백작의 집에 있었던 시인, 음악가, 철학가, 과학자 등의 모임이다. 그들의 주된 관심사는 고대 그리스 드라마를 재연하는 것이다.
아리아는 오페라나 오라토리오 등 극음악에서 서정적인 독창 부분을 가리킨다. "오페라의 꽃"이라고도 불리며 등장 인물의 감정이나 심리적 상태를 가장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수단이다.
레치타티보
음악적 멜로리라기 보다는 빠른 재잘거림이나 같은 음의 반복을 통해 극적인 상황 변화나 기본적인 분위기를 설명하는 역할을 한다.
오페라 세리아
주된 소재는 고대 역사나 신화이며 비극적 인물을 주인공으로 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대부분 상투적이다. 레치타티보-아리아의 반복적인 구성이 특징이며 합창은 잘 사용되지 않는다.
바로크 시대에는 여성가수의 활동이 자유롭지 않았기 때문에 남성 가수인 카스트라토가 오페라 세리아에서 여자 주인공을 맡는 경우가 많았다.
오페라 부파
: 오페라 세리아에 대비되는 개념 (희극 오페라) 오페라 세리아의 막간을 이용해서 짧은 희극이 상연되었다. 부파에 등장하는 인물은 신이나 영웅이 아닌 현실 속의 인물이며 일상적이고 풍자적인 소재를 담고 있다. (귀족 풍자임을 강조하셨다)
오페라 부파 (독일의 징슈필, 프랑스의 오페라 코믹)
: 풍자의 대상이 된 귀족들까지도 즐기는 대중적인 장르가 된다.
오페라 부파의 제목을 한 번 살펴보자.
: 마님이 된 하녀, 피가로의 결혼, 세비야의 이발사 (귀족 풍자 맞나...?)
예술가곡
: 1개의 성부와 피아노 반주로 되어있고, 연주회장 보다는 친숙한 사적인 공간에서 불려지기 위한 작품이다.
화음이 펼쳐지는 아르페지오는 물의 일렁임이나 물레가 돌아가는 모습을 연상시킨다.
낮고 육중한 화음으로 반주하는 경우는 어두움이나 탄식, 고통의 이미지를 부각시킨다.
장엄미사의 경우 5가지 용어를 기억할 필요가 있다.
Kyrie (자비송) Gloria (대영광송) Credo (신앙고백) Sanctus (거룩하시다) Agnus Dei (주님의 어린양)
오라토리오
: 16세기 말, 성경을 읽으면서 더 큰 흥미를 끌기 위해 배역을 나누고 간단한 연기를 곁들여 종교적인 음악극을 공연함
기독교적 소재를 사용하고, 합창을 더 강조하며 무대장치와 의상 없이 공연되고 해설자가 극의 진행을 도와준다.
다음 극의 장르는? 오라토리오
칸타타는 악기가 아닌 사람의 목소리로 노래되는 곡이라는 뜻을 가진 장르이다. 대표적으로 바흐가 300곡 가량의 교회 칸타타를 작곡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칸타타 === 성악곡, 소나타 === 기악곡
찬양은 하나님이 하나님 되심과 그분이 하신 일에 대해서 찬사를 드리는 것
목관 악기는 구멍을 이용해서 소리를 내고, 금관 악기는 입술의 장력을 이용해서 소리를 낸다.
에어로폰은 공기 기둥이 울려서 소리가 나는 악기로 파이프 오르간이 있다.
멤브라노폰은 막이 울려서 나는 악기로 북이 있다.
코르도폰은 현이 울려서 소리 나는 악기로 피아노가 있다.
목관 악기의 경우 관에 공기를 불어넣어 관 속의 공기를 진동 시켜 소리를 낸다.
리드를 사용하는 악기
: 클라리넷, 색소폰, 오보에, 잉글리시 호른, 바순
리드를 사용하지 않는 악기
: 플루트, 피콜로, 리코더
악기 모양이랑 이름을 잘 매칭시켜서 기억할 것.
플룻과 피콜로의 크기 차이를 잘 기억하자.
피콜로는 플룻보다 한 옥타브 더 높다.
잉글리시 호른의 경우 더블 리드를 사용한다.
클라리넷은 한장의 리드를 사용해서 소리를 내는 악기이다.
바순은 목관 악기 중에 가장 낮은 음역을 담당하며 두 장의 리드를 사용해서 소리를 낸다. 오케스트라에서 첼로나 콘트라베이스의 저음을 보강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색소폰은 나팔처럼 생겻지만 목관악기와 동일하게 리드를 사용해서 진동으로 소리를 내므로 목관악기에 속한다. Single reed 악기에 해당한다.
금관악기는 리드 없이 입술의 진동을 이용해서 관의 공기를 진동시켜 소리를 내는 악기이다.
목관악기 중에서도 리드를 사용하는 악기와 리드를 사용하지 않는 악기로 나뉜다.
리드 사용 : 클라리넷, 오보예, 바순, 색소폰
리드 사용 x : 플루트, 리코더, 피콜로 (피콜로는 리드를 사용하지 않는다)
현의 진동을 이용해서 소리를 내는 악기로 헝가리의 침발롬이 대표 악기이다.
침발롬
낭만주의 이후에는 다채로운 관현악법의 발달과 함께 오케스트라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
팀파니는 오케스트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타악기로 북 중에서는 유일하게 음높이가 있는 악기이다.
마림바는 실로폰의 일종이지만 실로폰보다 연한 채로 치기 때문에 소리가 더 부드럽다.
마림바
건반악기
: 이 중에 첼레스타를 기억하자 (건반으로 종소리를 내는 악기)
하프시코드
: 피아노가 출현하기 전에 16세기에서 18세기까지 인기를 누렸던 건반악기이다.
오르간
: 두 단 이상의 손 건반과 하나의 발 건반이 존재.
첼레스타
: 건반이 달린 글로켄슈필이라고 할 수 있다. 철판 하나 하나마다 나뭄로 된 공명통이 달려 잇어서 글로켄슈필보다 더 부드럽고 섬세한 소리가 난다.
오케스트라
: 목관 악기의 편성에 따라 2,3,4관으로 나뉜다. 각 목관 악기가 세션 별로 2대씩 배치되어 있으면 2관 편성이 된다.
협주곡 (콘체르토)
: 2개의 그룹 사이의 대조와 경쟁, 협력을 강조하는 음악
그룹으로 진행하는 콘체르토 그로소와 솔로 콘체르토오 나뉜다. 일반적으로 3개의 악장 구성이며, 1악장과 3악장은 빠르고 2악장은 느린 템포로 진행된다.
클라리넷 콘체르토에 해당하며 3악장 론도 형식으로 진행된다.
피아노 콘체르토
: 3악장 구성, 빠름 - 느림 - 빠름
바이올린 콘체르토
: 3악장, 빠름 - 느림 - 빠름
Symphony (교향곡)
: 오케스트라를 위한 대규모 악곡을 의미함.
교향곡의 경우 관습적으로 4악장을 따른다. 각 악장의 템포와 성격은 관습적으로 정해져있다.
교향곡의 경우 4악장이 관습적으로 정해져 있다.
Chamber Music
실내악이라는 용어. 각 성부에 몇 명씩의 연주자가 있는 오케스트라와 달리 각 성부를 한 사람의 연주자가 연주하는 기악 합주를 말한다.
실내악의 악기 편성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만 있는 현악의 경우 숫자에 따라 현악 N 중주라고 부른다
: 피아노가 들어가 있으면 피아노 N 중주라고 부른다
피아노 콘체르토
콘체르토는 보편적으로 3악장
진행 양식은 : 빠름 - 느림 - 빠름
콘체르토의 표준 구성인가?
표준 구성 : 3악장, 빠름 - 느림 - 빠름
교향곡의 표준 구성인가?
표준 구성 : 4악장, 빠름-느림-빠름-빠름
느린 부분은 2악장에 해당한다는 것을 기억
Variation - 변주곡에 해당
클라리넷 5중주
국제 표준 음높이?
A음 440Hz
RV는 누구인가?
비발디
쉼표의 역할은?
휴식,탄식, 공허, 긴장, 감탄, 새롭게 추가된 소리에 탄력을 넣어줌
클래식의 기본 구성요소?
음의 높이, 길이, 박절, 빠르기, 셈여림, 음색
빠르기의 용어를 순서대로 나열하면?
Grave, Largo, Adagio, Andante, Moderato, Allegro, Vivace
셈여림의 순서는?
pp p mp mf f ff
악음이란?
진동이 규칙적이고 일정한 높이가 있는 음
셈여림으로 어떤 것을 표현할 수 있는가?
공간감, 운동감, 명도 등을 표현
한국의 장단 구성은?
리듬 + 박절 + 템포
음악적으로 의미를 갖는 가장 작은 단위는?
모티프
악구의 일반적인 표준 길이는?
4마디
악절은 대체로 몇 개의 악구로 이루어져 있는가?
2 악구
밤의 여왕에서 아리아를 부르는 여자 소프라노의 파트명은?
콜로라투라
소프라노 음역의 보존을 위해 사춘기 이전에 거세당한 남자 성악가는?
카스트라토
16~17세기 교회음악에서 주로 사용되고, 여성의 음역에 해당하는 높은 음을 낼 수 있는 테너 파트명은?
카운터테너
많은 작품의 합성물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으며 문화,음악, 연극, 춤 등을 포함한 종합 예술 작품은?
오페라
이탈리아 피렌체의 바르디 백작의 집에서 있었던 모임으로 고대 그리스 드라마를 재연했던 음악 형태는?
카메라타 (Camerata)
오페라나 칸타타 등 극음악에서 서정적인 독창 부분으로 등장인물의 감정 상태를 가장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수단은?
아리아
말의 억양을 모방한 것으로, 순수하게 '음악적 멜로디'라기 보다는 빠른 재잘거림이나 같은 음의 반복을 통해 극의 기본적인 분위기를 설명하는 역할을 하는 이것은?
레치타티보
오페라가 시작되기 전에 연주되는 곡과 막과 막 사이에 연주되는 곡을 각각 뭐라고 하는가?
서곡, 간주곡
진지한 오페라는 뜻으로 합창을 잘 사용하지 않으며, 고대 역사나 신화를 주된 소재로 하는 이것은?
오페라 세리아 (비극)
남성가수가 오페라 세리아에서 여자 주인공을 맡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 남자의 파트는?
카스트라토
오페라 세리아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이탈리아의 희극 오페라를 뜻하는 이것은? 일상적이고 풍자적인 소재를 담고 있다.
오페라 부파
오페라 부파와 비슷하게 귀족 풍자를 하며 대중의 언어로 노래되는 새로운 형식의 예는?
독일의 징슈필, 프랑스의 오페라 코믹
오페라 부파와 달리 독일의 징슈필과 프랑의 오페라 코믹의 차이점은?
레치타티보 대신 대사로 처리되어 사건 진행이 오페라보다 빨리 이해된다. (노래를 부르지 않는다)
갈고 다듬은 한 편의 시와 그 시에 걸맞은 음악이 만나서 탄생한 노래는?
예술가곡
예술가곡의 특징은?
1개의 성부와 피아노 반주로 되어있고, 연주회장 보다는 사적인 공간에서 불려지기 위한 작품이다.
가톨릭 교회의 전례 의식과 음악을 동시에 지칭하는 것은?
미사
대관식 미사의 구성요소는?
Kyrie, Gloria, Credo, Sanctus, Benedictus, Agnus Dei
장엄 미사의 구성요소는?
Kyrie, Gloria, Credo, Sanctus, Agnus Dei
성경을 읽으면서 더 큰 흥미를 끌기 위해 배역을 나누고 간단한 연기를 곁들여 종교적인 음악극을 공연한 이 장르는 무엇인가?
오라토리오
악기로 연주하는 소나타에 대비하여 사람의 목소리로 노래되는 곡이라는 뜻의 장르는?
칸타타 (성악곡)
피콜로, 플룻, 오보에, 클라리넷, 바순, 색소폰은 어떤 장르의 악기인가?
목관 악기
호른, 트럼펫, 트롬본, 튜바는 어떤 장르의 악기 인가?
금관 악기
소리가 나는 물체의 성질에 따른 악기 분류를 해보면?
에어로폰, 이디오폰, 멤브라노폰, 코르도폰
금관 악기는 어떤 방식으로 소리를 내게 되는가?
입술의 장력을 이용한 진동으로 소리를 낸다. 연주자가 불어 넣는 공기의 세기로 음높이를 변화시킨다.
목관 악기 중에서 리드를 사용하는 악기가 아닌 것은?
1. 클라리넷 2. 색소폰 3. 피콜로 4. 리코더 5. 오보에 6. 잉글리시 호른 7. 플루트 8. 바순
3번, 4번, 7번은 리드를 사용하지 않는다
오보에는 더블리드인가 싱글리드인가?
더블 리드
클라리넷은 더블리드인가 싱글리드인가?
싱글리드
조옮김 악기란 무엇인가?
악보에 쓰여 있는 음높이와 실제 연주되는 음높이가 차이 나는 악기를 말한다.
목관악기 중 가장 낮은 음역을 담당하며 오보에처럼 두 장의 리드를 사용하는 이 악기는?
바순
색소폰은 목관악기인가 금관악기인가?
목관악기
금관악기의 예시로 무엇이 있는가?
호른, 트럼펫, 튜바, 트럼본
오케스트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타악기로 북 중에서 유일하게 음높이가 있는 이 악기는?
팀파니
실로폰의 일종으로 실로폰보다 연한 채로 치기 때문에 소리가 부드럽고, 포근하고 표정적이어서 독주 선율에 자주 사용되는 이 악기는?
마림바
강철 조각으로 되어 있고, 철판을 펠트 위에 놓아 그 진동이 지속되고 여운이 남는 이 악기는?
글로켄슈필
건박악기이지만 종소리를 내는 이 악기의 이름은 무엇인가?
첼레스타
피아노가 출현하기 전 16세기에서 18세기까지 인기를 누렸던 이 건반악기는 무엇인가?
하프시코드
건반이 달린 글로켄슈필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악기는? 조율된 철판들을 건반과 연결된 해머가 때려서 소리를 내는 원리이다
첼레스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