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 Subject Study/πŸŸ₯ Statistics

톡계학 2μ£Όμ°¨ μ›”μš”μΌ

by UKHYUN22 2022. 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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톡계학 2μ£Όμ°¨ μ›”μš”μΌ

 

ν‘œμ™€ 그림을 ν†΅ν•œ 자료의 μš”μ•½

 

 

ν™•λ₯  λ³€μˆ˜ = random variable, κ΄€μ°°ν•˜κΈ° 전에 λͺ¨λ₯΄λŠ” κ°’. 

랜덀 ν‘œλ³Έ = random sample -> λŒ€λ¬Έμž Xi λ₯Ό μ‚¬μš©ν•œλ‹€.

μ†Œλ¬Έμž xλŠ” κ³ μ •λœ μƒμˆ˜κ°’μ„ μ˜λ―Έν•œλ‹€.

 

 

μΌλ³€λŸ‰ 데이터 = ν•˜λ‚˜ univariate data

μ΄λ³€λŸ‰ 데이터 = bivariate data

λ‹€λ³€λŸ‰ 데이터 = multivariate data

 

 

λͺ…λͺ© μ²™λ„λŠ” 질적인 λ°μ΄ν„°μ˜ μš”μ•½μœΌλ‘œ μ‚¬μš©λœλ‹€. qualitaty data

λͺ…λͺ©μ΄ λͺ‡ 번 λ‚˜νƒ€λ‚¬λŠ”κ°€ 횟수 = frequency

Relative frequency μƒλŒ€λ„μˆ˜

λˆ„μ  μƒλŒ€λ„μˆ˜ = ordinal scale(뜻이 λ­˜μ§€ μ°Ύμ•„λ³΄μž) 

 

 

μ‹¬μŠ¨μ˜ μ—­μ„€(*******)

μ „κ³΅λ³„λ‘œ λ‚¨λ…€μ˜ λΉ„μœ¨μ΄ λΉ„μŠ·ν•œ μˆ˜μ€€μ„ μœ μ§€ν–ˆμ§€λ§Œ 전체적인 μΈμ›μœΌλ‘œ κ³ λ €ν–ˆμ„ λ•Œ λ‚¨μžμ˜ λΉ„μœ¨μ΄ λ†’μ•„μ§€λŠ” ν˜„μƒμ΄ λ‚˜νƒ€λ‚¬λ‹€.

 

 

λ§‰λŒ€ κ·Έλž˜ν”„ bar chart

Norminal scale = λͺ…λͺ© μ²™λ„λ‘œ μΈ‘μ •ν•œ λ°μ΄ν„°λ‘œ λ‚˜νƒ€λ‚Έλ‹€.

 

 

λ§‰λŒ€μ˜ 폭은 일정해야 ν•œλ‹€.

 

 

Pie chart (원 κ·Έλ¦Ό)

μ‘Έλ €,,,,,,,,,

 

 

양적 데이터 quantitive data

 

 

Rule of thumb, λŒ€μΆ©ν•˜λŠ” 것. κ°€μš΄λŽƒ κ°’μœΌλ‘œ 데이터λ₯Ό 뢄석해보면 λΉ„μŠ·ν•œ 뢄포λ₯Ό 보인닀..?

 

λ—μˆ˜ λΆ„ν¬ν‘œ

 

 

40λͺ…μ˜ 학생 μ‹œν—˜ 성적

 

 

νžˆμŠ€ν† κ·Έλž¨

μ€‘μš”ν•œ 것은 λ§‰λŒ€μ˜ 폭이 μΌμ •ν•˜κ³ , 양적 λ°μ΄ν„°λŠ” μˆœμ„œλ₯Ό λͺ» λ’€μ§‘λŠ”λ‹€. μš°λ¦¬ν•œν…Œ λ³΄μ—¬μ£ΌλŠ” 것은 전체적인 뢄포(***)κ°€ λœλ‹€.

 

꺾은선 κ·Έλž˜ν”„ Line Chart

μ‹œκ°„μ— λ”°λ₯Έ λ³€ν™”λ₯Ό 보여쀀닀. x좕은 μ‹œκ°„ y좕은 값이 λ“€μ–΄κ°„λ‹€. 90도 λŒλ¦¬κ±°λ‚˜ λ‹€λ₯Έ 짓을 ν•  수 μ—†λ‹€. 쀑간에 자λ₯Ό μˆ˜λ„ μ—†λ‹€. 주식이 κ·Έ μ˜ˆκ°€ λœλ‹€.  ^ ? ^ 노가리~ 

 

 

μ—¬μ„± 연령별 μΆœμ‚°μœ¨

1λ…„ 차이의 간격을 λ™μΌν•˜κ²Œ μ·¨ν•œ 것이 잘λͺ»λ¨. yμΆ•μ—μ„œ μ‹œμž‘μ μ΄ λͺ…μ‹œμ μœΌλ‘œ μ ν˜€μžˆμ§€ μ•ŠμŒ.

 

양적 λ°μ΄ν„°μ˜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