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 Subject Study/🟨 Introduction Economics

κ²½μ œν•™ μž…λ¬Έ 3μ£Όμ°¨ μ›”μš”μΌ

by UKHYUN22 2022. 3. 14.
728x90

기사 λ‚΄μš©

λ§₯λ„λ‚ λ“œ 맀μž₯의 μ˜μ—… μ€‘μ§€λ‘œ λ‚˜νƒ€λ‚˜λŠ” ν˜„μƒ 쀑 ν•˜λ‚˜κ°€ 맀μž₯에 κ°€μ„œ 쀄을 μ„œμ„œ λ§ˆμ§€λ§‰ 햄버거λ₯Ό λ¨Ήμ–΄μ•Ό κ² λ‹€ν•΄μ„œ κ°€μ„œ ꡬ맀λ₯Ό ν•˜κ³  λ‹€μ‹œ 재판맀둜 λ†’κ²Œ νŒλ§€ν•˜λ”λΌλ„ νŒ”λ¦¬λŠ” κ²°κ³Όκ°€ λ‚˜μ˜¨λ‹€. μŠ€νƒ€λ²…μŠ€, μ½”μΉ΄μ½œλΌλ„ 이와같은 μš΄λ™μ— ν•©λ₯˜ν–ˆλ‹€.μ˜μ—…μ„ μ€‘λ‹¨ν•œλ‹€λŠ” μ†Œμ‹μ΄ μ•Œλ €μ§€λ‹ˆκΉŒ λŸ¬μ‹œμ•„μ—μ„œ λ‚˜νƒ€λ‚œ ν˜„μƒ. 가격이 4,5λ°° μƒμŠΉν–ˆλ‹€. 

 

4μž₯μ—μ„œ μˆ˜μš”μ™€ 곡급, κ·Έ κ· ν˜•μ— λŒ€ν•΄μ„œ 배우게 λ˜λŠ”λ° μ˜μ—… μ€‘λ‹¨μ΄λΌλŠ” 것이 μ˜ˆμƒλ˜κΈ° λ•Œλ¬Έμ— μ†ŒλΉ„μžκ°€ μ·¨ν•˜λŠ” 행동과 영ν–₯에 λŒ€ν•΄μ„œ 뢄석을 ν•˜κ²Œ λœλ‹€. ex) 이미 νŒ”λ Έλ˜ 옷과 μ½”μΉ΄μ½œλΌ, 잘 λ³΄κ΄€λœ 햄버거가 μžˆλ‹€κ³  ν•˜λ©΄ 가격이 κΈ‰λ“±ν•˜κ²Œ λœλ‹€. λ―Έλž˜μ— μ–΄λ–€ 상황이 λ°œμƒν•  것인지 μ˜ˆμΈ‘λ˜μ–΄ 있기 λ•Œλ¬Έμ— μ†ŒλΉ„μžλ“€μ΄ λ°˜μ‘ν•œλ‹€. μš°λ¦¬λ‚˜λΌμ˜ 경우, λŸ¬μ‹œμ•„μ˜ 침곡으둜 인해 미ꡭ이 λŸ¬μ‹œμ•„μ‚° κ°€μŠ€λ₯Ό 사지 μ•Šκ² λ‹€κ³  λ°œν‘œλ₯Ό ν–ˆλ‹€. λŸ¬μ‹œμ•„κ°€ μˆ˜μΆœν•˜λŠ” μ„μœ  κ°€μŠ€λŠ” 3%밖에 λ˜μ§€ μ•ŠκΈ° λ•Œλ¬Έμ΄μ—ˆλ‹€. μš”μ¦˜ 휘발λ₯˜,경유 값이 μƒμŠΉν•˜κ³  μžˆλ‹€. κ³΅κΈ‰μ˜ ν¬μ†Œμ„± λ•Œλ¬Έμ— μ†ŒλΉ„μžλ“€μ΄ 가격 인상을 μ˜ˆμΈ‘ν•˜κ²Œ 되고 μˆ˜μš”κ°€ κΈ‰μ¦ν•œλ‹€. 곡급이 쀄어든 μš”μΈλ„ μžˆμ§€λ§Œ μ†ŒλΉ„μžμ˜ μž…μž₯μ—μ„œ 더 많이 μ‚¬λ“œλ €μ•Ό κ² λ‹€κ³  μƒκ°ν•˜λŠ” μ‚¬λžŒ, μ™•μ°½ μ‚¬μ„œ λ˜νŒŒλ €λŠ” 상황이 μ‘΄μž¬ν•œλ‹€.

 

곡약은 곡약이닀. (λΉ„μ–΄μžˆλŠ” 약속이닀)

μœˆμŠ€ν„΄ 처칠 : " 10λ…„ 뒀에 일어날 일에 λŒ€ν•΄μ„œ 곡약을 λ‚΄κ³  κ΅­λ―Όλ“€μ˜ 지지λ₯Ό μ΄λŒμ–΄λ‚΄λŠ” 것이닀 "

기자: " 10λ…„ 뒀에 곡약이 이루어지지 μ•ŠμœΌλ©΄ μ–΄λ–»κ²Œ ν•  κ²ƒμΈκ°€μš”? " 

μœˆμŠ€ν„΄ 처칠 : " ν•˜λ‚˜λ„ μΌμ–΄λ‚˜μ§€ μ•Šμ•˜λ”λΌλ„ 또 10λ…„ λ’€μ˜ 일에 λŒ€ν•œ 곡약을 λ‚΄μ„Έμš°λŠ” 것이 μ •μΉ˜μ΄λ‹€. "

 

4-1절

μ‹œμž₯μ—μ„œ λ‚΄κ°€ μ›ν•˜λŠ” 물건을 μ‚΄ 수 μžˆλ‹€κ³  ν•˜λŠ” 것은 ꡉμž₯히 λ†€λΌμš΄ 일이닀. 라고 λ§ν•˜λ©° μ‹œμž‘μ„ ν•˜κ³  μžˆλ‹€. 톡일 μ΄μ „μ˜ 동독은 μ‹œμž₯에 가도 물건을 μ‚΄ 수 μ—†μ—ˆλ‹€. 반면 μ„œλ…μ€ 사고 싢은 물건을 μ‚΄ 수 μžˆλ‹€. λ°°λ„€μˆ˜μ—˜λ ˆμ•„μ˜ 경우 μ‹œμž₯에 κ°€μ„œ μΉ˜μ•½κ³Ό ν™”μž₯지, μ‹μš©ν’ˆμ„ μ œλŒ€λ‘œ ꡬ맀할 수 μžˆλŠ” 상황이 μ•„λ‹ˆλ‹€.

 

μ‹œμž₯은 μž¬ν™”μ™€ μš©μ—­μ„ κ±°λž˜ν•˜κ³  이런 거래의 원칙과 μ œλ„λ₯Ό 가진 μ‹œμž₯ μ°Έμ—¬μžκ°€ μžˆμ–΄μ•Ό ν•œλ‹€. 

 

μ‹œμž₯ 가격은 μ†ŒλΉ„μžμ˜ μ˜μ‚¬ 결정에 μ€‘μš”ν•œ 역할을 ν•˜λŠ” 보이지 μ•ŠλŠ” μ†μ˜ 역할을 ν•œλ‹€. μ–΄λ–€ λ‚˜λΌμ—μ„œλŠ” 암묡 가격이라고 ν•˜λŠ” κ²ƒμœΌλ‘œ, μ‹œμž₯ 가격 자체λ₯Ό λΆ€μΈν•˜λ©° 생산, μ†ŒλΉ„, λΆ„λ°°κ°€ μ œλŒ€λ‘œ 이뀄지지 μ•Šμ€ λ‚˜λΌλ„ μ‘΄μž¬ν•œλ‹€. μ‹œμž₯ κ²½μ œλŠ” 물리적인 곡간 뿐만 μ•„λ‹ˆλΌ κ°€μƒμ˜ κ³΅κ°„μ—μ„œλ„ μ‘΄μž¬ν•œλ‹€. ν•œκ΅­μ‹œμž₯이라고 λ§ν•˜λ©΄ 물리적인 μ‹œμž₯이기도 ν•˜μ§€λ§Œ ν•œκ΅­ 전체와 κ΄€λ ¨λœ 생산, μ†ŒλΉ„, λΆ„λ°°λ₯Ό λ§ν•˜λŠ” μ‹œμž₯(κ°€μƒμ˜ μ‹œμž₯)을 λ§ν•˜κΈ°λ„ ν•œλ‹€. ν™ˆμ‡Όν•‘ μ‹œμž₯, ν™ˆμ‡Όν•‘ ν•˜λŠ” μ—…μžλ“€λ‘œ κ΅¬μ„±λœ μ‹œμž₯. 인터넷 μ‡Όν•‘ ==> 가상 κ³΅κ°„μ˜ μ‹œμž₯

 

μ‹œμž₯은 μˆ¨μ‰¬λŠ” 곡기와 κ°™μ•„μ„œ κ°€μΉ˜, μ€‘μš”μ„±μ„ μ’…μ’… 잊고 살기도 ν•œλ‹€.

 

경쟁 μ‹œμž₯

μ™„μ „ 경쟁 μ‹œμž₯을 주둜 μ–ΈκΈ‰ν•˜κ³  μžˆλ‹€. κ²½μŸμ‹œμž₯κ³Ό λ…μ μ‹œμž₯이 κ·Ήλ‹¨μœΌλ‘œ μ‘΄μž¬ν•˜κ³  μžˆλ‹€. 독점은 νŒλ§€μžκ°€ ν•œ λͺ…인 경우 경쟁 μ‹œμž₯은 νŒλ§€μžκ°€ λ‹€μˆ˜μΈ 경우λ₯Ό μ˜λ―Έν•œλ‹€. 독점적 경쟁 μ‹œμž₯, 과점 μ‹œμž₯ 등등이 μ‘΄μž¬ν•œλ‹€.

 

과점 μ‹œμž₯의 사둀

μ½”μΉ΄μ½œλΌ νŽ©μ‹œ 콜라. 두 개의 큰 νšŒμ‚¬κ°€ μ‘΄μž¬ν•œλ‹€. νœ΄λŒ€μ „ν™” κ°€μž…ν•œ νšŒμ‚¬, KT, LG, SKT 3개의 νšŒμ‚¬, μ •μœ  νšŒμ‚¬(ν˜„λŒ€ μ˜€μΌλ±…ν¬, GS μΉΌν…μŠ€, SK μ—λ„ˆμ§€, 쌍용, ), 라면(농심, μ‚Όμ–‘, 였뚜기, νŒ”λ„,,) 과점 μ‹œμž₯의 νŠΉμ§•μ€ 담합을 ν•  수 μžˆλ‹€λŠ” 것이닀.

 

독점적 κ²½μŸμ‹œμž₯

ν•œμ‹, 쀑식, 양식이 쑴재. 

 

μ™„μ „ 경쟁 μ‹œμž₯

νŒλ§€μžκ°€ 동일 μž¬ν™”(Standardize) λ‚˜ μš©μ—­μ„ 곡급할 λ•Œλ₯Ό μ˜λ―Έν•œλ‹€. νƒκ΅¬κ³΅μ˜ 경우 규질, 재질, 크기가 동일 ν•΄μ•Ό ν•œλ‹€. 가격 수용자의 경우 μ‹œμž₯ 가격에 영ν–₯을 λ―ΈμΉ  수 μ—†λ‹€. μ „κ΅­ 각 νŒ”λ„μ—μ„œ κ°€μ Έμ˜¨ μŒ€μ„ ꡬ뢄할 수 없을 것. 그러면 λ™μΌν•œ μ œν’ˆμœΌλ‘œ λ³΄λŠ” 것이 λ§ˆλ•…ν•˜λ‹€. λ™μΌν•œ μ œν’ˆκ³Ό λ™μ§ˆν•œ μ œν’ˆμ΄ νŒλ§€λ˜μ–΄μ•Ό ν•œλ‹€. 미ꡭ의 경우 μ§€μ—­λ³„λ‘œ λ‚˜λ‰˜μ–΄μ„œ λ‚˜κ²Œ λ˜λŠ” μ˜₯수수. μŒμ•… μ„œλΉ„μŠ€μ˜ 경우 μŒμ•…μ€ λ™μΌν•˜λ‹€. ν‘œμ€€ν™”λœ μ„œλΉ„μŠ€λ₯Ό μ œκ³΅ν•˜κ³  μžˆλ‹€. 

 μŒ€ 농사λ₯Ό 지고 μžˆλŠ” 농뢀 ν•œ μ‚¬λžŒμ΄ μŒ€ 가격에 영ν–₯을 λ―ΈμΉ˜μ§€ λͺ»ν•œλ‹€. μ†ŒλΉ„ν•˜λŠ” μž…μž₯μ—μ„œ μŒ€ 가격을 올릴 수 μ—†λ‹€. λΆˆκ°€λŠ₯ν•˜λ‹€. 가격에 영ν–₯을 λ―ΈμΉ˜μ§€ λͺ»ν•˜λŠ” 가격 μˆ˜μš©μžκ°€ μ‘΄μž¬ν•΄μ•Ό ν•œλ‹€.

 

4.2절

How do Buyers Behave, κ΅¬λ§€μžλ“€μ€ μ–΄λ–»κ²Œ ν–‰λ™ν•˜λŠ” κ°€.

μ™„μ „ 경쟁 μ‹œμž₯μ—μ„œ μ†ŒλΉ„μžλŠ” λͺ¨λ‘ λ‹€ κ°€κ²©μ˜ 수용자둜써 가격에 따라 λ‚˜μ˜ μˆ˜μš”λŸ‰μ„ μ •ν•˜λŠ” 것이닀. μΉ˜ν‚¨μ˜ 가격에 따라 λ‚˜μ˜ κ΅¬λ§€λŸ‰μ„ μ •ν•˜λŠ” 것이닀. κ΅μž¬μ— 보면 μˆ˜μš”ν‘œκ°€ λ‚˜μ™€μžˆλ‹€. 가격 λŒ€λΉ„ λͺ‡ κ°œκ°€ μˆ˜μš”λ˜λŠ”μ§€ 점으둜 μ°ν˜€ μžˆλ‹€. 99p. κ·Έ 점을 μž‡κ²Œ 되면 μˆ˜μš” 곑선이 되고 μš°ν•˜ν–₯ ν•˜λŠ” κ·Έλž˜ν”„μ΄λ‹€. 가격이 μƒμŠΉν•˜λ©΄ μˆ˜μš”κ°€ 쀄어듀고 가격이 ν•˜λ½ν•˜λ©΄ μˆ˜μš”κ°€ μƒμŠΉν•˜λŠ” 것을 μˆ˜μš”μ˜ 법칙이라고 ν•œλ‹€. λ‹€λ₯Έ 쑰건은 변함이 μ—†μ–΄μ•Ό ν•œλ‹€.!!!!!!!! 가격에 λŒ€ν•œ λ³€ν™”λ₯Ό μ•Œκ³  싢은 것이지 λ‹€λ₯Έ μš”μΈμ€ ν†΅μ œλ₯Ό ν•΄μ•Ό ν•œλ‹€. Ceteris Paribus

 

μ§€λΆˆ 용의 가격

Willingness to Pay == μ§€λΆˆν•˜λ €λŠ” 용의

μ§€λΆˆ 용의 κ°€κ²©μ΄λΌλŠ” 것은 μ΅œλŒ€ν•œ μ§€λΆˆν•˜λ €λŠ” 가격이 떨어진닀. ν•œκ³„ 편읡 체감이라고 λΆ€λ₯Έλ‹€. μΆ”κ°€λ˜λŠ” 편읡이 μ€„μ–΄λ“ λ‹€λŠ” μ˜λ―Έμ΄λ‹€. 

 

μ‹œμž₯ μˆ˜μš” 곑선

각 개인의 μˆ˜μš” μ°Έμ—¬μžμ˜ μˆ˜μš” κ³‘μ„ μ—μ„œ ν•΄λ‹Ή 가격에 λŒ€μ‘ν•˜λŠ” μˆ˜μš”λŸ‰μ„ λ”ν•΄μ„œ 곑선을 μž¬κ΅¬μ„±ν•˜λŠ” 것을 μ‹œμž₯ μˆ˜μš” 곑선이라고 ν•œλ‹€.

 

 

μˆ˜μš” κ³‘μ„ μ˜ 이동

μˆ˜μš” 곑선은 μˆ˜μš”μ˜ 법칙에 μ˜ν•΄μ„œ μš°ν•˜ν–₯ν•œλ‹€κ³  ν–ˆλ‹€. μ˜μ—… μ’…λ£Œμ— λŒ€ν•œ 예츑이 κ°€λŠ₯ν•˜λ‹€λ©΄ 같은 가격이더라도 더 λ§Žμ€ μˆ˜μš”λ₯Ό μ΄λŒμ–΄λ‚΄κ²Œ λœλ‹€. μˆ˜μš” 곑선이 μ΄λ™ν•˜λŠ” κ²½μš°κ°€ μ‘΄μž¬ν•œλ‹€. 

 

Taste and Preferences

μ–΄λ–€ μ œν’ˆμ— λŒ€ν•œ 효과λ₯Ό λ°œν‘œν•˜κ²Œ λ˜λŠ” 경우, BTS의 μŒμ›μ΄ λ‚˜μ˜€κ²Œ 된 경우, 같은 κ°€κ²©μ—μ„œλ„ μˆ˜μš” 곑선이 우ν–₯이동을 ν•˜κ±°λ‚˜ 쒌ν–₯이동을 ν•  수 μžˆλ‹€. μˆ˜μš” 곑선이 μ΄λ™ν•˜λŠ” κ²½μš°λŠ” 가격 μ΄μ™Έμ˜ 쑰건이 λ³€ν•  λ•Œλ₯Ό μ˜λ―Έν•œλ‹€. 

μ†Œλ“μ΄λ‚˜ λΆ€μ˜ 증감으둜 μ†Œλ“ 곑선이 움직이기도 ν•œλ‹€. μΆœκ·Όμ„ ν•  λ•Œ λ²„μŠ€, μžλ™μ°¨, 도보 λ“±μ˜ 방법이 μ‘΄μž¬ν•œλ‹€. λΆ€κ°€ μ¦κ°€ν•œ 경우 μžλ™μ°¨λ₯Ό μ‚¬κ²Œ λœλ‹€. 그러면 λ²„μŠ€μ™€ μ§€ν•˜μ² μ— λŒ€ν•œ μˆ˜μš”κ°€ μ€„μ–΄λ“€κ²Œ λœλ‹€. λ²„μŠ€μ™€ μ§€ν•˜μ² μ΄ μ—΄λ“±μž¬μ΄κΈ° λ•Œλ¬Έμ΄λ‹€. μ†Œλ“κ³Ό λΆ€κ°€ μ¦κ°€ν•˜λ©΄ μ—΄λ“±μž¬λ₯Ό 적게 μ†ŒλΉ„ν•˜κΈ° λ•Œλ¬Έμ΄λ‹€. 아이폰 13이 λ‚˜μ˜¨ μƒν™©μ—μ„œ 아이폰 7에 λŒ€ν•œ μˆ˜μš”λŠ” μ™Όμͺ½μœΌλ‘œ μ΄λ™ν•œλ‹€.

μ€‘κ΅­μΈλ“€μ˜ 컀피에 λŒ€ν•œ μˆ˜μš”κ°€ 폭발적으둜 μ¦κ°€ν•˜κΈ° μ‹œμž‘ν–ˆλ‹€. μ€‘κ΅­μΈλ“€μ˜ μ†Œλ“μ΄ 높아짐에 λ”°λΌμ„œ μ°¨κ°€ μ•„λ‹ˆλΌ 컀피λ₯Ό λ§ˆμ‹œκ³  있고, 차밭을 κ°ˆμ•„ μ—Žκ³  μžˆλ‹€. 그리고 생선 νšŒμ— λŒ€ν•œ μˆ˜μš”κ°€ μ¦κ°€ν•˜κ³  μžˆμ–΄μ„œ 생선 μžμ›μ΄ ν¬μ†Œν•΄μ§€κ³  μž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