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 Subject Study/🟨 Introduction Economics

κ²½μ œν•™ μž…λ¬Έ 8μ£Όμ°¨ λͺ©μš”일

by UKHYUN22 2022. 4.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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μ‘°μ„  μ‹œλŒ€ λ„˜μ–΄μ„œ 일제 μ‹œλŒ€ μ™€μ„œλ„ 곡업 기반이 거의 μ—†μ—ˆλ‹€. λ‚¨ν•œμ€ 곡μž₯이 μ—†μ—ˆκΈ° λ•Œλ¬Έμ— λšœλ Έν•œ 산업이 μ—†μ—ˆλ‹€. μΌλ³Έμ—μ„œ μˆ˜νƒˆν•˜λ €λ‚œ μ•½κ°„μ˜ κ³΅μ—…λ§Œμ΄ μ‘΄μž¬ν–ˆλ‹€. 이병철 회μž₯이 λ³΄κΈ°μ—λŠ” μ£Όλ ₯이 μŒ€μ΄μ—ˆκΈ° λ•Œλ¬Έμ— λŒ€κ΅¬μ—μ„œ μ‚Όμ„±μƒνšŒλΌλŠ” 산업을 μ—΄κ²Œ λ˜μ—ˆλ‹€. μœ ν†΅, 운수 이런 것듀에 λŒ€ν•œ 사업을 νŽΌμ³€λ‹€. 

 

 

 

12-5. λ…μ μ˜ λΉ„μš©

독점 λ•Œλ¬Έμ— μ΄ˆλž˜λ˜λŠ” μ‚¬νšŒμ  λΉ„μš©μ„ μ˜λ―Έν•œλ‹€. Invisible Handκ°€ λΆ€λŸ¬μ‘Œλ‹€λŠ” λœ»μ΄λ‹€. μ™„μ „ κ²½μŸμ—μ„œλŠ” 보이지 μ•ŠλŠ” 손이 개인의 이해와 μ‚¬νšŒμ˜ 이해λ₯Ό μ‘°ν™”λ‘­κ²Œ λ§Œλ“€μ–΄μ€€λ‹€. ν•˜μ§€λ§Œ 이런 상황 μ†μ—μ„œ μ‚¬νšŒμ  μž‰μ—¬κ°€ κ·ΉλŒ€ν™”λœλ‹€. 개인이 이기적인 행동을 ν•˜λ”λΌλ„ μ‚¬νšŒμ˜ μ΄μœ€μ€ κ·ΉλŒ€ν™”κ°€ λœλ‹€. λ…μ μ˜ 경우 보이지 μ•ŠλŠ” μ†μ˜ μž₯점이 발휘될 수 μ—†κ²Œ λœλ‹€. 

 

 

12-6. νš¨μœ¨μ„± 회볡

Qm보닀 더 μƒμ‚°ν•˜κ²Œ ν•˜λ©΄ 독점 κΈ°μ—…μ˜ 손해가 λ°œμƒν•œλ‹€. μ΄μœ€λ„ 쀄고 ν•œκ³„μˆ˜μž…κ³Ό ν•œκ³„λΉ„μš©μ΄ κ°™μ•„μ§€λŠ” 졜적 쑰건도 κΉ¨μ§€κ²Œ λœλ‹€. 3가지 사둀λ₯Ό ν†΅ν•΄μ„œ μ„€λͺ…ν•˜κ³ μž ν•œλ‹€.

 

1μ°¨ 가격 차별

1μ°¨ 가격 차별은 μ™„μ „ 가격 차별이라고 λΆ€λ₯Έλ‹€. 각 개인이 λ‚΄λ €λŠ” 졜고 가격을 λ°›μ•„λ‚΄λŠ” 것을 μ˜λ―Έν•œλ‹€. λͺ¨λ“  μ†ŒλΉ„μžλ“€μ˜ λ‚΄λ €κ³  ν•˜λŠ” 졜고 가격을 λ‹€ μ•Œ 수 μžˆλ‹€κ³  ν•˜λ©΄ μ™„μ „ 가격 차별을 ν•  수 μžˆλ‹€κ³  ν•œλ‹€. ν•˜μ§€λ§Œ κ΅¬λ§€μžκ°€ λ‚΄λ €κ³  ν•˜λŠ” μ‹€μ œ ꡬ맀 가격을 μ•Œμ•„λ‚Έλ‹€λŠ” 것은 쉽지가 μ•Šλ‹€. 

 

2μ°¨ 가격 차별

개인의 ꡬ맀 ν–‰νƒœμ— λ”°λ₯Έ 가격 차별은 κ°€λŠ₯ν•˜λ‹€λŠ” 것.

  • μ• ν”Œμ΄ 아이 νŠ μ¦ˆμ—μ„œ μŒμ•…μ„ κ΅¬λ§€ν•˜λŠ” ν–‰ν…Œμ— λ”°λΌμ„œ λ‚˜λ¨Έμ§€ λ¬Όν’ˆ ꡬ맀λ₯Ό ν•  λ•Œ 할인을 μ œκ³΅ν•˜λŠ” 것. 가격을 μ°¨λ³„ν•˜λŠ” 것.
  • 타이어 ꡬ맀 μ‹œ ν•œ κ°œλ‹Ή 75λ‹¬λŸ¬μΈλ°, 4개λ₯Ό 사면 200λ‹¬λŸ¬λ‘œ νŒŒλŠ” 것. 1개λ₯Ό μ‚΄ 수 μžˆμ§€λ§Œ 4개λ₯Ό 사도둝 λ§Œλ“€μ–΄ λ²„λ¦¬λŠ” 것도 ν•˜λ‚˜μ˜ 사둀이닀.
  • 베이글 빡도 2κ°œμ— 1.5λ‹¬λŸ¬μΈλ° 12κ°œμ— 7λ‹¬λŸ¬λ‘œ νŒŒλŠ” κ²½μš°λ„ ν•΄λ‹Ήν•œλ‹€.
  • λΉ„ν–‰κΈ° ν‘œ 가격도 ꡬ맀 ν–‰νƒœλ₯Ό μ•Œ 수 μžˆλ‹€. νŽΈλ„μ™€ 왕볡. νŽΈλ„λ‘œ κ°€λŠ” μ‚¬λžŒν•œν…ŒλŠ” 높은 가격을 μΈ‘μ •ν•œλ‹€. 주말에 λ†€λŸ¬κ°”λ‹€μ˜€λ €λŠ” μ‚¬λžŒλ“€μ—κ²ŒλŠ” λΉ„μ‹Έκ²Œ λ°›λŠ”λ‹€. 

3μ°¨ 가격 차별

개인적 νŠΉμ„±μ— λ”°λΌμ„œ 가격 차별을 ν•˜λŠ” 것

  • κ·Ήμž₯(μ‘°μ‘° 할인, μ†Œλ…„ 할인, 경둜 μš°λŒ€) -> ν™•μ‹€νžˆ κ΄€μ°° κ°€λŠ₯ν•œ νŠΉμ„±μΈ 경우 가격 차별을 ν•œλ‹€.
  • 지역에 λ”°λ₯Έ 차별
  • μ‹λ‹Ήμ—μ„œ 아이와 μ–΄λ₯Έμ˜ μŒμ‹ 가격을 차별 λ‘λŠ” 것

12-7. 독점에 λŒ€ν•œ μ •λΆ€μ˜ μ •μ±…

λŒ€λΆ€λΆ„ 곡정 거래 μœ„μ›νšŒλ₯Ό λ‘μ–΄μ„œ 독점 기업에 λŒ€ν•œ 규제λ₯Ό ν•˜λŠ” 것을 μ‹œν–‰ν•˜κ³  μžˆλ‹€. 미ꡭ의 경우 Sherman (1890) μ΄λΌλŠ” Antitrust Act(λ°˜λ…μ •κΆŒ) 미ꡭ의 μ „ν™” νšŒμ‚¬ ATNT의 독점 횑포, Standard Oilμ΄λΌλŠ” μ„μœ  νšŒμ‚¬κ°€ μ—¬λŸ¬ νšŒμ‚¬λ₯Ό ν•©λ³‘ν•΄μ„œ 독점 기업이 λ˜μ—ˆλ‹€. κ·Έλž˜μ„œ λ―Έκ΅­ μ‹œλ―Όλ“€μ—κ²Œ 횑포λ₯Ό 뢀리기 μ‹œμž‘ν•΄μ„œ 이 νšŒμ‚¬λ₯Ό μͺΌκ°œκ°œ λ§Œλ“€μ—ˆλ‹€. 

 

독점 기업이 가격을 μΈ‘μ •ν•  λ•Œ

  • P = MCκ°€ 효율적인 츑정이라고 λ§ν•˜λŠ” μ‚¬λžŒμ΄ μžˆλ‹€. MC < ATC의 경우 손싀이 λ°œμƒν•œλ‹€. 경제적 손싀 λ°œμƒ. κ·Έλž˜λ„ 독점 기업이 μžˆλŠ” 것이 쒋닀라고 νŒλ‹¨ν•œλ‹€λ©΄ κ·Έ 손싀에 λŒ€ν•œ 보μž₯을 ν•΄μ€˜μ•Ό ν•œλ‹€. 예λ₯Ό λ“€μ–΄ 당뇨병 약을 λ§Œλ“€ 수 μžˆλŠ” νšŒμ‚¬κ°€ ν•˜λ‚˜ 밖에 μ—†λ‹€κ³  ν•˜λ©΄ νŒλ§€ν•  λ•Œμ˜ 가격을 P = MC둜 μΈ‘μ •ν•˜λΌκ³  ν•˜λ©΄ νšŒμ‚¬μ—λŠ” 손싀이 λ°œμƒν•  것이닀. 이의 경우 손싀에 λŒ€ν•΄μ„œ μ„ΈκΈˆ 보전을 ν•΄μ£ΌλŠ” 사둀가 μžˆλ‹€. 
  • P = ATC둜 ν•΄μ£ΌλŠ” 경우 독점 기업이 독점 가격을 μΈ‘μ •ν•˜κ²Œ ν•˜λŠ” 것이 μ•„λ‹ˆλΌ P = ATC둜 ν•˜λ©΄ 독점 κΈ°μ—…μ˜ μ΄μœ€μ€ 0이 λ˜μ–΄λ²„λ¦°λ‹€. 독점 κΈ°μ—… μ°¨μ›μ—μ„œ λΉ„μš© μ΅œμ†Œν™” λ…Έλ ₯을 μ „ν˜€ ν•˜μ§€ μ•Šμ„ 수 μžˆλ‹€. κ·Έλ ‡κ²Œ ν•΄μ„œ 가격을 μ˜¬λ¦¬λ €λŠ” 상황을 λ§Œλ“€κ²Œ λœλ‹€. 
  • 두 경우 λͺ¨λ‘ λΉ„μš© μ΅œμ†Œν™” 동기가 사라져 버린닀. μ–΄λ–»κ²Œ 보면 ν˜μ‹ μ˜ 동기도 사라져버릴 수 μžˆλ‹€. 경제적 손싀이 λ°œμƒ ν•˜μ§€λ§Œ μ„ΈκΈˆ 보전 λ°›μœΌλ―€λ‘œ κ·Έλƒ₯ 살아야지~ μ΄λ ‡κ²Œ 될 수 μžˆλ‹€. μ‚¬νšŒμ£Όμ˜μ˜ λΉ„νš¨μœ¨μ„±μ΄ λ°œμƒν•˜λŠ” κ²½μš°κ°€ 이와 κ°™λ‹€. 

 

독점이 쒋은 것인가 λ‚˜μœ 것인가

μ™„μ „ κ²½μŸμ—μ„œλŠ” 연ꡬ 개발의 동기가 μ‚¬λΌμ§ˆ μš°λ €κ°€ μžˆλ‹€. νŠΉλ³„ν•œ 보상이 μ—†κΈ° λ•Œλ¬Έμ—. κ·Έλ ‡λ‹€κ³  λ…μ μ˜ 경우 λ³΄ν˜Έλ§‰μ΄ 더 κ°•ν•˜λ‹€κ³  ν•  수둝 ν˜μ‹ μ˜ 동기가 μ„Ό 것은 μ•„λ‹ˆλ‹€. 독점과 μ™„μ „ 경쟁의 쀑간점 정도가 졜적이라고 평가λ₯Ό ν•œλ‹€. 

 

λ‹€μŒ μ£Ό μ›”μš”μΌ ν€΄μ¦ˆ (7μž₯, 12μž₯)

 

14μž₯ 과점과 독점적 경쟁

μŠ€νƒ€ λ²…μŠ€μ˜ 경우 가격 μ„€μ •λ ₯이 μžˆμ–΄μ„œ μ™„μ „ 경쟁 기업은 μ•„λ‹ˆκ³  λ˜ν•œ κ·Έλ ‡λ‹€κ³  ν•΄μ„œ 독점은 μ•„λ‹ˆλ‹€. κ²½μŸμ„ ν•˜κ³  있기 λ•Œλ¬Έμ΄λ‹€. λ˜ν•œ μ°¨λ³„ν™”λœ μ œν’ˆμ„ 곡급해주고 μžˆλ‹€. κ·Έλ ‡λ‹€κ³  μ™„μ „ λŒ€μ²΄μ œλŠ” μ•„λ‹ˆλ‹€. μŠ€νƒ€λ²…μŠ€μ™€ λ˜ν‚¨ 같은 기업에 λŒ€ν•œ μ–˜κΈ°λ₯Ό 닀룬닀.

과점은 κΈ°μ—…μ˜ μˆ«μžκ°€ 2,3,4κ°œκ°€ μžˆλŠ” 경우λ₯Ό μ˜λ―Έν•œλ‹€. μ°¨λ³„ν™”λœ μ œν’ˆ, λ™μ§ˆμ μΈ μ œν’ˆμ„ κ³΅κΈ‰ν•˜λŠ” 경우 λ‘˜ λ‹€ μ‘΄μž¬ν•œλ‹€. 차별화 μ œν’ˆ (λ‹΄λ°°, μžλ™μ°¨) 

독점적 경쟁의 경우 λͺ¨λ‘ λ‹€ λ™μ§ˆλœ μ œν’ˆμ„ μ œκ³΅ν•˜κ³  μžˆλ‹€.